1. SEO
SEO(Search Engine Optimization:검색 엔진 최적화)
: 검색 엔진의 작동 방식에 맞게 웹 페이지를 최적화해주는 작업, SEO를 통해 웹 페이지를 보다 더 상위에 노출할 수 있게끔 만들 수 있음
SEO의 두 종류
On-Page SEO : 페이지 내부에서 진행 할 수 있는 SEO로 제목과 콘텐츠, 핵심 키워드의 배치, 효율적인 HTML 요소 사용법 등을 이용하는 방법 (ex. 여러 개의 <meta>,<title> 요소에 검색 키워드를 넣어 주는 것 등)
Off-Page SEO : 웹 사이트 외부에서 이루어지는 SEO로 소셜 미디어 홍보, 백링크(타 사이트와 연결되는 링크) 등을 이용하는 방법으로, 웹 페이지 내용이나 구조와는 관계가 없음 (ex. 광고비를 지불하고 검색 결과 상위에 뜨게 하는 것 등)
2. SEO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
2.1 <title> 요소
- <title> 요소는 검색 결과창에서 제목에 해당하는 요소로, <head> 요소의 자식 요소로 작성함
- <title> 요소에 어떤 내용을 작성하는가에 따라서 검색 후 유입까지 유도할 수 있음
- <title> 요소에 핵심 키워드가 포함되면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짐 → 그렇다고 같은 키워드를 반복하면 검색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음.
2.2 <meta> 요소
- <meta> 요소는 메타 테이터를 담는 요소
- 메타 데이터란? 해당 웹 사이트에서 다루고 있는 데이터가 무엇인지에 대한 데이터
- <meta> 요소도 <head> 요소의 자식 요소로 지정주는 것이 일반적임
- 검색 결과창에서 제목 밑에 따라오는 설명글이 <meta> 요소 안에 들어 있는 내용
- 해당 웹 페이지가 어떤 데이터를 다루고 있는지를 설명하는 메타 데이터가 들어있음
- name 속성을 사용하여 SEO를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 목적
- <meta> 요소에 들어가는 내용은 검색 결과창에서만 아니라 소셜 미디어나 채팅 애플리케이션에서 링크를 공유했을 때 뜨는 링크 미리보기와 관련 정보도 이 <meta> 요소에 들어가 있는 내용
- property 속성을 사용하며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기 위한 것이 목적
- property 속성을 사용하는 경우 오픈 그래프(Open Graph)라고 하며 페이스북(현 Meta)에서 게시물을 공유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었으며, 각 속성값 앞에는 오픈 그래프를 뜻하는 'og'가 붙음
SEO를 위한 meta 요소
<meta name="속성값" content="내용" />
name 속성값 | 설명 |
description | 콘텐트에 대한 간략한 설명 검색 결과에서 제목 밑에 뜨는 내용을 생각하면 됨 |
keywords | 웹 페이지의 관련 키워드들을 나열할 때 사용 |
author | 콘텐츠의 제작자를 표시 |
오픈 그래프(Open Graph)
<meta property="속성값" content="내용" />
property 속성값 | 설명 |
og:url | 페이지 표준 URL |
og:site_name | 사이트의 이름 |
og:title | 콘텐츠의 제목 |
og:description | 콘텐츠에 대한 간략한 설명 검색 결과에서 제목 밑에 뜨는 내용을 생각하면 됨 |
og:image | 미리보기로 표시될 이미지 |
og:type | 콘텐츠 미디어의 유형 기본 값은 website로, video, music 등의 유형으로 표시할 수 있음 |
og:locale | 리소스 언어로, 기본값은 en_US임 한국은 ko_KR |
2.3 <hgroup> 요소
- 검색 엔진은 핵심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는 <hgroup>요소의 내용을 중요하게 취급함
- 그렇기 때문에 콘텐츠를 작성할 때 핵심 키워드를 의식해서 <hgroup> 요소를 넣어주는 것이 SEO에 도움이 됨
- 똑같은 키워드만 반복해서 넣는 것은 역효과를 불러올 수 있으니 주의
2.4 콘톈츠
- 개성있는 브랜딩 : 아이디어나 이름이 겹치지 않는다면 관련 키워드 검색 시 상위권에 뜰 가능성이 매우 높음
- 복사 + 붙여넣기 금지 : 반면 타 사이트 글을 복사해서 사용하면 검색 엔진은 중복 문서로 판정하여 아예 검색 결과에서 생략 하기도 함
- 간결한 제목과 설명글 : 관련 없는 키워드는 방문한 사용자의 경험이 좋을 수 없고 관련 있는 키워드 또한 너무 많이 반복해도 스팸 요소가 있는 사이트로 분류될 가능성도 있음
- 최대한 글자로 작성하기 : 꼭 이미지를 넣어야 한다면 alt 속성을 사용하여 해당 이미지에 대한 설명을 텍스트로 작성하는 것이 좋음